구글 계정이 있다면 간단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 수 있는 블록 코딩 사이트인 App Inventor를 이용할 수 있다. 준비물은 안드로이드 핸드폰과 인터넷 환경이다.
앱 인벤터는 구글에서 제작했는데 현재는 미국 MIT 대학에서 관리 운영 중이다. 블록 코딩을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보고, 가지고 있는 핸드폰에 설치, 실행까지 할 수 있어 앱 만들기와 코딩의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지 않고도, 사이트를 열어 바로 실행해 코딩을 짤 수 있으며, 만든 결과물을 바로 QR코드를 통해 핸드폰과 연결하여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 상단의 Create Apps! 를 누르면, 하단의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은 나의 프로젝트함으로 처음 시작하면 텅 비어 있다.
좌측의 Start new project를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면서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할 수 있다.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한 다음에 본격 작업 화면으로 넘어간다. 아래 보이는 화면은 Designer 창으로 여기서 UX, UI 구성요소를 좌측 컴포넌트를 끌어와서 넣을 수 있다. 또한, 각 컴포넌트들의 이름과 설정, 색상 등 다양한 설정을 우측에서 할 수 있다.
아래 화면은 우측 Designer 창 옆 Blocks 창을 눌렀을 때 보이는 창으로, 여기서 블록을 이용하여 코딩을 완성할 수 있다. 디자이너 창에서 구성한 컴포넌트들에 대한 기능을 블록으로 부여할 수 있고, 각종 상호작용을 위해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코딩이 완성되면 상단의 Connect - AI Companion를 실행 후 나오는 QR코드를 핸드폰에 설치한 app inventor 어플 실행 후 인식시키면 웹에서 만든 앱이 핸드폰으로 이동되어 실행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