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type(자료형)은 사용하는 자료의 형태를 말한다. 변수나 함수 등을 사용할 때 컴파일러가 기억공간을 마련하는데, 이 때 자료의 형태에 따라 다른 크기의 메모리를 확보한다.
constant(상수)는 값이 한번 정해지면 변경할 수 없는 수로, 고정된 값이다. 상수의 종류로는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문자열 상수가 있다.
정수형 상수는 8진수, 10진수, 16진수로 표현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구분 | 예 | 설명 |
8진수 | 0213, 0596,..... | 0~7까지의 숫자를 사용하며, 숫자 앞에 0을 붙인다. |
10진수 | 10, 758, -43,... | 0~9까지의 숫자를 사용하며, 0으로 시작할 수 없다. |
16진수 | 0xed, 0X6G,... | 0~9와 A~F를 사용하며, 숫자 앞에 0x를 붙인다. |
long형 상수 | 495827l, 0XDGWL,... | 큰 길이의 정수를 표현하며, 숫자 뒤에 l(L소문자)이나 L을 붙인다. |
unsigned형 상수 | 15u, 694U, 0XBYPU,... | 부호 없는 상수를 표현하며, 숫자 뒤에 U나 u를 붙인다. |
실수형 상수는(부동소수점형 상수)는 정수형보다 작거나 큰 값을 표현한다. float과 double를 사용하는데 float 자료형은 4byte 크기의 메모리를, double자료형은 8byte 크기의 메모리를 사용하여 실수를 저장한다.
문자형 상수는 '' 안에 있는 영문자 1개나 숫자이며, ASCII 코드값이 사용된다. 컴퓨터는 0과 1로 이루어진 2진수만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문자는 숫자로 바꾸어 저장해야 한다. 하지만, 전세계 사람들이 각자 다른 방식으로 저장한다면 프로그램이 작동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표준이 되는 아스키 코드(ASCII code: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를 사용한다. 아스키 코드는 약속이다. 예를 들어, 문자 A는 숫자 65로, !는 33으로 표현하는데, 알파벳, 특수기호 등에 대한 아스키 코드는 인터넷으로 공유되고 있어 쉽게 찾아볼 수 있어 필요할 때 검색해보면 될 것 같다.
문자열 상수는 "" 안에 있는 영문자, 숫자로 이루어진 상수이다. 문자열 상수 끝에는 항상 null문자(\n)이 추가되어 문자열이라는 걸 컴퓨터에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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